LIFE

주말에 가보면 좋은 12월 사진전 4

추운 겨울, 따뜻한 실내 데이트로 제격이다.

프로필 by 송채연 2025.12.11

김중업 ✕ 르 코르뷔지에 | 건축사진전 <대화: 두 건축가의 운명적 만남>

이번 건축사진전은 한불 수교 140주년 기념 공식 전시다. 주한프랑스대사관을 건축한 건축가 김중업의 작업은 건축사진가 김용관의 시선을 담아 촬영했다. 관람객은 전통 지붕 형태, 자연과의 유기적 조화 등 김중업이 추구한 공간의 정신성과 공간 실험을 느낄 수 있다. 이번 전시는 1968년에 완공된 ‘진해해군공관’을 처음으로 공개한다는 점에서 특별하다.

르 코르뷔지에의 작업은 프랑스 출신 사진가 마누엘 부고의 렌즈로 조명된다. 김중업이 설계 도면 작업에 참여하기도 했던 찬디가르 대법원을 포함한 다양한 건축물들의 사진에서 두 건축가의 건축 세계의 연결고리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영화 <기생충>의 가구를 제작한 박종선 디자이너의 가구도 전시될 예정이라고 하니, 한 번 방문해보는 건 어떨까.

전시 기간: 2025년 11월 6일 ~ 2026년 2월 29일

전시 장소: 연희정음 (서울 서대문구 연희맛로 17-3)



안웅철 | 사진전 <내일은 비가 올지도 몰라>

자연과 인물을 촬영하며 자신만의 시각적 언어를 구축해온 사진작가 안웅철. 그는 자연에서 잠깐 시선을 돌려, 4년동안 여러 도시의 모습을 기록해왔다. 이번 전시는 그때 찍었던 사진들로 구성했다. 그는 주로 흐린 하늘 아래의 도시의 표정과 감정을 사진에 담았다.

라이카 카메라에서 주최하는 전시인 만큼, 50여 점의 작품들은 모두 ‘라이카 Q’, '라이카 SL 시스템’ 등 라이카 카메라로 촬영됐다. 때문에 ‘도시’를 하나의 자연으로 바라보는 작가의 철학과 라이카 카메라의 ‘케미’를 느껴보는 것도 하나의 관람 포인트다.

전시 기간: 2025년 12월 7일 ~ 2026년 1월 18일

전시 장소:

라이카 스토어 청담 (서울 강남구 도산대로 420, B동 G층)

라이카 스토어 더 현대 서울 (서울 영등포구 여의대로 108, 2층)

라이카 스토어롯데월드 타워 에비뉴엘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 300, 4층)



개관특별전 <사진이 할 수 있는 모든 것>

서울시립 사진미술관 개관 이후 처음으로 전시실 전관을 모두 사용하는 대규모 전시로, 약 300여 점이 전시된 세 번째 개관특별전이다. 한국 현대미술의 실험적 전개를 공간 흐름 속에서 살펴볼 수 있도록 구성한 것이 특징이다. 이번 전시에서는 김명희, 이강소, 장화진, 정동석의 미발표작과 김구림, 김춘수 등의 주요 작가들이 40~50년 만에 공개하는 작품들도 관람할 수 있다. 전시 도슨팅 앱과 매일 현장에서 진행되는 도슨트 해설을 통해 전시 설명을 들을 수도 있다고 하니, 사진이 이끌어온 한국 현대미술의 변화와 확장의 역사를 이해해볼 수 있는 이번 기회를 놓치지 말자.

전시 기간: 2025년 11월 26일 ~ 2026년 3월 1일 (무료관람)

전시 장소: 서울시립 사진미술관 (서울 도봉구 마들로 13길 68)



한영수 | 사진전 <그리고 삶은 계속된다>

2022년 전시 <봄바람이 불 때> 이후 3년 만에 백아트 서울에서 열리는 사진작가 한영수의 개인전. 그의 다섯 번째 사진집 출간을 기념하기 위한 전시이기도 하다. 한국전쟁 이후 도심과 그 주변 지역에 살아가는 사람들의 삶을 포착한 약 30점의 미공개 사진 작품들이 이번 전시를 통해 공개된다고 한다. 1층에는 전쟁 후 일상생활의 모습이, 2층에는 시민들의 삶을 더욱 내밀하게 바라본 한영수 작가의 시선이 담긴 작품들을 감상할 수 있다. 어쩌면 전쟁의 시간 속에서도 계속된 일상의 생명력을 느낄 수 있을지도 모른다.

전시 기간: 2025년 12월 10일 ~ 2026년 1월 31일

전시 장소: 백아트 (서울 종로구 율곡로3길 74-13)



Credit

  • PHOTO 쿠움파트너스 / 라이카 코리아 / 서울시립 사진미술관 / 한영수 문화재단

MOST LIKED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