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YLE

[단독] 환승연애4, 백현이 직접 밝히는 최종 선택의 이유.

다시 돌아가도 환승연애에 출연하겠다고 말하는 백현의 솔직한 고백과, 윤녕을 통해 배우고 싶은 것까지 직접 전했다.

프로필 by 권혜진 2026.01.22

백현의 이별 노래 플레이리스트 - <케이시 – 진심이 담긴 노래> 진심으로 누군가를 사랑하게 될 때, 그 사람을 위해 내가 변해가고 있는 내 모습이 좋고 행복하게 느껴질 때가 있는데, 그 마음이 그대로 담긴 노래 같아서 좋아합니다. 특히 “겁이 많고 불안한 내가 너를 만나서 행복을 알게 됐어”라는 가사가 제 마음 같아서 더 와닿았어요.


환승연애4 백현이 화보 촬영 중간에 남긴 셀카 폴라로이드.

환승연애4 백현이 화보 촬영 중간에 남긴 셀카 폴라로이드.

(인터뷰 날짜는 12월 21일) 방금 영상 인터뷰 촬영 당시 미국에 다녀왔다고 했어요. 여행을 다녀오신 건가요?

네. 시애틀과 LA를 여행했고, 그 다음에는 바로 일본 교토를 다녀왔습니다. 여행을 계속 다니다 보니 아직 주변 사람들의 반응을 실감하지는 못했어요. 친구들도 아직 한 번도 못 만났고요.


방송은 직접 챙겨보는 편인가요?

미국에서는 티빙을 볼 수 없어서 자연스럽게 방송을 많이 못 봤어요. 방송이 시작하고 나서는 가족에게 연락을 정말 많이 받았습니다. 엄마, 누나, 동생이 방송이 끝날 때마다 전화를 해서 “너 그렇게 하면 안 된다”고 하더라고요.


최종 선택을 하게 된 결정적인 이유가 있다면요?

어떤 선택을 해야 제가 더 행복할 수 있을지에 대해 정말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그 고민 끝에 내린 선택이었어요.


윤녕을 통해 발견한 본인의 새로운 모습이 있다면요?

밝은 에너지를 가진 사람은 누군가를 행복하게 해줄 수 있다는 걸 느꼈어요. 저도 그런 사람이 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고, 그 모습을 제 삶에도 조금씩 적용하려고 노력하는 제 자신을 발견하게 된 것 같습니다.

 재킷, 니트 모두 폴로 랄프 로렌.

재킷, 니트 모두 폴로 랄프 로렌.


방송 중 윤녕과 즐긴 액티비티가 인상 깊었어요. 평소 활동적인 데이트를 좋아하는 편인가요?

물을 정말 좋아해서 물에서 하는 스포츠는 거의 다 좋아합니다. 바다 수영, 서핑, 수상 스키도 하고요. 겨울에는 스키를 타기도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여름에 할 수 있는 운동들을 더 좋아해요. 그래서 발을 심하게 다쳤을 때 더 힘들었습니다. 침대에만 계속 있어야 했거든요.


그 시기를 떠올리면 현지님 생각도 많이 날 것 같아요.

맞아요. 그 시간을 현지와 함께 보내서 더 많이 남아 있는 것 같아요. 현지도 활동적인 친구인데 함께 많은 걸 하지 못했던 게 속상했습니다. 몸이 아프다 보니 감정도 같이 무너지는 느낌이 들었어요. 기억에 남는 날이 하나 있는데, 여의도 불꽃축제를 보고 싶다고 제가 우겨서 목발을 짚고 같이 간 적이 있어요. 사람이 너무 많다 보니까 현지가 계속 제 옆에서 챙겨줬는데, 정말 고마우면서도 미안한 마음이 더 컸습니다. 일본에서는 현지와 대화를 나누면서 한 번 더 이별하는 기분이 들었어요. 잘 마무리하고 싶다는 마음이 컸고, 계산하거나 계획하기보다는 그 순간의 감정에 솔직하고 싶었습니다.


깊은 사랑을 했던 사람과 이별한 뒤, 스스로를 회복하는 방법이 있다면요?

감정이 힘들다고 해서 친구들과 술에 의존하기보다는 제 삶을 바쁘게 채우는 게 더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술에 의존하면 그 순간은 괜찮아도 집에 돌아왔을 때 공허함이 더 크게 남더라고요. 그래서 저는 산책을 하기도 하고, 혼자 여행을 가기도 하고, 힘들면 울기도 하고, 재밌는 영상을 보며 웃기도 합니다. 밀려오는 감정들을 회피하지 않고 잘 들여다보면서 스스로를 보듬어 주려고 해요.


X가 두 명이라는 걸 알았을 때는 어땠나요?

X가 두 명이라는 건 알고 있었지만, 또 다른 X가 누구인지는 정말 몰랐어요. 촬영 내내 나도 모르게 신경이 쓰이긴 했습니다. 추측하지 않으려고 했는데도 마음이 가더라고요. 그러다 형(승용)을 보는 순간 직감적으로 알았습니다. ‘아, 이 사람이구나.’ 지금도 형이랑은 잘 지내고 있어요. 성격도 좋고 유쾌해서 자연스럽게 친해졌고, 운동도 좋아해서 조만간 같이 운동하기로 했습니다.


숙소에서 항상 헤드폰을 쓰고 있던 이유가 있나요?

노래를 정말 좋아합니다. 항상 음악을 틀어두는 게 습관인데, 사람들이 많은 숙소다 보니 헤드폰을 계속 끼고 있었어요. 실제로 음악을 듣고 있었습니다. 그때는 SZA 노래를 많이 들었고, 평소에도 팝 음악을 자주 듣습니다.


방송에 나온 X 소개서와 편지 글솜씨로 화제가 됐어요. 글에 대한 영감은 어디서 얻나요?

시집과 에세이를 좋아해서 군 복무 시절에 많이 읽었는데, 그 경험이 도움이 됐던 것 같습니다.


다시 돌아간다면 환승연애에 출연할까요?

다시 나갈 것 같습니다. 이런 경험을 해본 사람이 많지 않잖아요. 그만큼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었던 것 자체가 감사하게 느껴집니다. 촬영을 하면서 제가 몰랐던 제 모습도 알게 됐고, 스스로를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이기도 했어요. 많이 힘들었지만 지금 돌이켜 보면 그래도 ‘나가길 잘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만약 윤녕과 함께 환승연애에 출연했다면 어땠을 것 같나요?

많이 혼나지 않았을까요. 또 사과하고 있었을 것 같습니다. 윤녕이는 누나 같은 존재예요. 강단 있고 확실한 성격입니다.


환승연애 이후 달라진 일상이 있다면요?

어렸을 때부터 누군가 나를 알아보면 어떤 기분일지 궁금했어요. 막연히 좋을 것 같다고 생각했는데, 실제로는 많이 다르더라고요. 얼마 전 미국 여행 때 공항에서 어떤 분이 알아봐 주셨는데 너무 당황해서 아무 말도 못 했어요. 알아봐 주시고 다가와 주시는 건 정말 감사한데, 제가 너무 굳어버려서 분위기가 어색해지는 게 아쉽습니다. 그래도 마음만큼은 항상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어요.

 재킷, 니트 모두 폴로 랄프 로렌. 슈즈 디퍼슈.

재킷, 니트 모두 폴로 랄프 로렌. 슈즈 디퍼슈.


지금 다시 환승연애 출연 전으로 돌아간다면, 환승 시계는 몇 시일까요?

12시요. 같은 시간을 다시 선택할 것 같습니다.


만약 X 데이트를 서울에서 한 번, 일본에서 한 번 더 할 수 있었다면 최종 선택은 달라졌을까요?

달라지지 않았을 것 같습니다.




Credit

  • Editor 권혜진
  • 최이수
  • Photographer 곽기곤
  • Stylist 이태희
  • Hair 이소연 장윤나
  • Makeup 박차경 유지연
  • Art Designer 조혜수

MOST LIKED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