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겨울에 먹으면 더 좋은 영양제 4

겨울이 되고 유독 피곤하고 컨디션이 저하되었다면? 이 영양소들을 챙겨 보세요!

프로필 by 박수은 2026.01.09
겨울 필수 4대 영양소는 바로 이것!
  • 비타민 D : 뼈와 치아 건강과 호흡기 질환 그리고 장 건강까지지! 해를 쬐는 것만으로도 합성이 되지만 해가 짧은 겨울, 그리고 실내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 우리에게 늘 부족한 영양소죠.
  • 아연 : 겨울바람에 피부가 쉽게 트고 거칠어진다면 아연을 챙겨 보세요! 마그네슘, 멜라토닌 못지않게 숙면에도 관여합니다.
  • 비타민 C : 감기를 달고 산다면 비타민 C는 선택이 아닌 필수!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주지만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고 저장도 되지 않아 식품 또는 영양제로 챙겨줘야 해요.
  • 비타민 A : 체온 조절에 관여하는 비타민이 있다?! 추위를 많이 탄다면 비타민 A가 부족하지 않은지 체크해 주세요. 건조하고 거칠어진 피부 건강에도 필요한 겨울 필수 영양소!

비타민 D

지난 2022년에 발표된 국민건강영양조사의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 국민의 비타민 D 섭취량은 충분섭취량 대비 31.4%라고 합니다. 이는 식품만을 통한 섭취량으로 보조제나 주사 등으로 보충한 비타민 D 수치는 포함되지 않아 어느 정도 오차가 있을 수 있지만 그래도 상당히 낮은 수치죠.

이미지 출처: Pexels

이미지 출처: Pexels

많은 이들이 알고 있는 것처럼 비타민 D는 햇볕을 통해서도 합성됩니다. 하루에 30분 이상 해를 쬐면 되지만 실내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 현대인은 이마저도 채우기 힘들죠. 또, 해가 늦게 뜨고 빠르게 지는 겨울에는 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비타민 D 양도 자연스레 줄어듭니다. 심지어 우리나라는 해가 쨍쨍한 여름에도 대부분의 사람들, 특히 20~30대의 비타민 D 수치가 낮다고 해요.

이미지 출처: Pexels

이미지 출처: Pexels

그럼 비타민 D는 왜 중요할까요? 비타민 D뼈와 치아 건강에 관여하며 호흡기 건강에 영향을 미칩니다. 최근에는 장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는 것이 밝혀졌는데요, 네이처 지에는 2020년 비타민 D 보충제가 건강한 장내 미생물 군집을 조절하는데 잠재적인 역할을 한다는 주제의 논문이 실리기도 했습니다. 장이 건강할수록 행복 호르몬인 ‘세로토닌’이 활발하게 분비된다고 합니다. 겨울이 된 후 왠지 울적한 기분이 든다면 평소보다 좀 더 햇볕을 쬐고 비타민 D를 섭취해 보세요.


아연

이미지 출처: Pexels

이미지 출처: Pexels

춥고 건조한 겨울 공기는 피부를 자극하고 메마르게 만드는데요, 피부 건강에 도움을 주는 아연을 충분히 섭취하면 겨울 바람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Pexels

이미지 출처: Pexels

쉽게 잠들지 못하는 이들이 주로 찾는 영양제로는 마그네슘, 멜라토닌 등이 있는데요, 아연 역시 ‘꿀잠’을 도와주는 미네랄입니다. 아연은 수면 호르몬인 멜라토닌을 생성합니다. 또, 휴식과 수면에 관여하는 신경물질인 ‘GABA’를 조절해 스트레스 우리가 숙면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비타민 C

이미지 출처: Pexels

이미지 출처: Pexels

면역 시스템에 없어서는 안될 비타민 C! 특히 감기에 걸리기 쉬운 겨울에는 더욱 신경써서 섭취해줘야 합니다. 비타민 C는 감귤류, 딸기, 키위 같은 과일 뿐 아니라 파프리카, 브로콜리, 시금치 등 여러 식재료에서 얻을 수 있는데요, 우리 몸에서 합성되거나 저장되지 않아 매일 적당량을 챙겨주는 편이 좋습니다. 특히 과일과 채소를 즐기지 않는 식성을 지닌 이들이라면 비타민 C가 결핍되기 쉽죠. 하루에 500~1000mg가량이 권장 섭취량 입니다.


비타민 A

이미지 출처: Pexels

이미지 출처: Pexels

눈 건강에 필수인 비타민 A가 체온 조절에도 관여한다는 사실! 우리가 추운 환경에 노출되면 우리 몸은 체내의 백색 지방을 열을 생산할 수 있는 갈색 지방으로 전환하는데 이 과정에 비타민 A가 필요합니다. 때문에 겨울에는 비타민 A를 더 챙겨주는 것이 좋아요. 이외에도 점막을 튼튼하게 해 유해균이 체내로 침투하는 것을 막고 피부 건조함 역시 완화시켜 줍니다.

Credit

  • Editor 강혜은
  • Photo Pexels

MOST LIKED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