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예능 ‘운탄고도마을호텔’ 촬영지로 뜨고 있는 여행지 ‘운탄고도’. 영월, 정선, 태백, 삼척 등 강원도 폐광 지역 4곳을 연결해 동해바다까지 이어지는 길이다. 이 길은 구름이 양탄자처럼 펼쳐져 산들의 주름과 가슴 벅찬 뷰를 볼 수 있다. 또한 걷다가 만나는 탄광의 흔적은 여러 의미 있는 시간을 만들어준다. 청정 산림지대로 사시사철 빼어난 절경을 자랑하며, 곧 다가오는 가을에는 단풍 진 터널을 볼 수 있다고 하니 가을 트레킹 하러 떠나보자.
「
타임캡슐공원
」
운탄고도 길 코스에 필수로 넣어야 하는 타임캡슐공원. 영화 <엽기적인 그녀>의 촬영지로 알려지며 인기몰이 했던 곳이다. 또한 이름 그대로 공원 안에는 타임캡슐이 판매돼 특별한 추억을 남길 수 있다. 시간대 별로 다양한 매력을 가진 이곳은 노을 명소, 은하수 명소로 꼽힌다. 낮에는 전망대에서 정선의 산을 한눈에 볼 수 있으며, 곳곳에는 포토존으로 꾸며진 곳이 많다. 또한 오후에 도착해 감성적인 노을부터 웅장함이 느껴지는 별까지 다양한 광경을 즐겨보자.
「
정원광장
」
예미리에 위치한 운탄고도길 맛집 정원 광장. 이곳은 운탄고도를 라이딩 하는 이들에게 소문난 맛집이다. 대형 식당으로 내부가 넓어 쾌적한 식사를 할 수 있으며, 단체 동호회로 방문하는 이들에게 추천하는 곳이다. 여기서 꼭 먹어봐야 하는 메뉴는 명태조림과 고등어구이. 명태의 쫄깃한 식감과 겉바속촉 을 자랑하는 고등어 구이까지 맛이 일품이다. 먹다 보면 밥 한 공기가 사라지는 건 기본, 두 그릇까지 든든한 식사를 즐겨보자.
「
텃밭에노는닭
」
삼척시 도계 시내 쪽에 위치한 텃밭에노는닭. 사람이 붐벼있는 곳이 보인다면, 길을 잘 잘 찾아온 것이다. 이곳은 물닭갈비 맛집으로 유명해 트레킹 하기 좋은 주말에는 웨이팅이 기본이다. 비주얼로 보면 일반적인 닭갈비와 닭볶음탕으로 보일 수 있으나 맛을 본 순간 그동안 먹어보지 못한 맛에 감탄을 하게 될 것. 1차로는 부추, 깻잎, 쑥갓과 물 닭갈비를 먹고, 2차로는 우동사리와 볶음밥을 추가해 풀코스로 먹어보자. 트레킹으로 허기진 배를 채우고 싶다면 , 텃밭에노는닭으로 향해 보자.
「
예미길
」
예미역을 지나며 ‘이런 곳에도 카페가 있을까?’라는 생각이 무색하게 눈에 띄는 ‘예미길’. 외관부터 내부까지 이국적인 감성의 분위기로 여행 중 새로운 환기를 시켜주는 곳이다. 또한 한적한 시골 뷰 테라스까지 있어 커피 한 잔과 함께 힐링하기 좋다. 이외에도 인기 메뉴 밀크티와 다양한 디저트가 판매되니 걷다가 당충전하고 싶을 때 방문해 보자. 카페에 적힌 ‘인생에서 가장 행복한 순간’ 이라는 문구처럼 여행 중 행복함을 두 배로 느끼게 해주는 공간이다.